이론
디젤 싸이클 (Diesel cycle)
관리자a
2020. 6. 25. 10:14
반응형
디젤 싸이클 (Diesel cycle)
왕복 내연 기관에 사용되는 과정이다.
연료가 연소실내의 공기의 압축과정 동안에 발생하는 열에 의해 연료가 점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오토 싸이클의 경우는 스파크 점화기가 연료-공기 혼합 가스를 점화시킨다).
디젤 엔진도 일종의 열을 일로 바꾸어 주는 열엔진이며 자동차, 항공기, 발전기, 배, 잠수함등에 사용된다.
이상화된 디젤 싸이클
1-2 과정 (파란색)
유체의 등엔트로피 압축
(외부에서 시스템으로 일이 들어감 )
2-3 과정 (빨간색)
가역 등압 가열
(외부에서 시스템으로 열이 들어감 )
3-4 과정 (노랑)
등엔트로피 팽창
(시스템에서 외부로 일이 나감 혹은 시스템이 외부에 일을 함 )
4-1 과정 (녹색)
가역 정적 냉각
(시스템에서 외부로 열이 나감 )
최대 효율
아래 식은 디젤 과정의 이상적인 최대 효율을 나타내며 물론 실제 디젤엔진은 열 및 마찰 손실에의해 이보다 매우 낮다.
(오토 싸이클 식보다는 훨씬 복잡하다.)
= : (cut-off ratio)로 나타낼 수도 있다.
r = : 압축비 (compression ratio)
: 비열비 (Cp/Cv)
오토 싸이클과의 효율 비교
두 효율식을 비교하면 주어진 압축비에 대해서 오토싸이클이 더 높은데 실제의 경우는 디젤엔진이 더 높은 압축비에서 운용이 가능해서 효율이 더 높다. 이외에도 현실과 이상은 많은 다른 차이점들이 있다 (다 따지면 대략 혼란스럽다).
참고문헌
https://en.wikipedia.org/wiki/Diesel_cycl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