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 가공, 용접, 검사 등

로스트 왁스 (인베스트먼트) 주조

관리자a 2020. 4. 13. 11:07
반응형









로스트 왁스 (인베스트먼트) 주조


특수 주조 방법 중의 하나로 주형 (몰드, mould) 을 왁스나 파라핀 모형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주조하려는 주물과 동일한 모형을 왁스(wax), 파라핀(paraffin) 등으로 만들어 주형재에 파묻고 다진 후에 가열로에서 주형을 경화시키면서 동시에 모형재인 와스 파라핀을 유출시켜 주형을 완성하는 방법으로 일명 로스트 왁스 주조라고도 한다.


무려 6000년 전에 장신구에도 사용되었다고 한다.



특징


정밀하고 복잡한 구조에 적합


주물표면이 깨끗함


주물크기가 제한이 있고 모형은 1회만 사용 가능


주강, 특수합금강, 경합금 사용 가능


생산성이 좋지 못하고 원가가 비싸다.




공정


왁스로 아래와 같이 모형을 만들고 (아래 왼쪽그림) 이를 이용해서 고무 주형 (몰드) 를 만든다 (아래 오른쪽 그림)


 



위의 고무 주형을 이용하여 가운데가 텅빈 왁스 모형을 또 만들고 (아래 왼쪽 그림) 진짜 불에 타지 않는 주형 (몰드)를 만든다 (아래 오른쪽 그림) 


* 사진에는 없지만 주형이 만들어지고 주형을 뒤집고 가열해서 왁스를 녹여서 빼낸다 (즉 왁스를 여기서 잃어버리게 되고 lost-wax 법이 된다).


 



왁스가 없어진 주형에 1200 도씨의 청동을 붓는다 (아래 왼쪽 그림). 그리고 주물이 완성~ (아래 오른쪽 그림)


 


공정을 보면 알겠지만 빨간색 사과 왁스 모형은 일회용이고 쇳물을 붓는 주물을 만들려면 고무 주형으로 빨간색 사과 왁스 모형을 또 만들어야 한다. 


그냥 눈으로 봐도 알겠지만 표면이 비교적 부드러운 편이고 주조 이후에 후가공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https://en.wikipedia.org/wiki/Lost-wax_cast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