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30512 // //구글애드센스 20230512 티그 (TIG, GTAW) 용접 개요 :: [공학나라] 기계 공학 기술정보







티그 용접


영어로 GTAW (Gas tungsten arc welding) 혹은 TIG (tungsten inert gas) 라고 한다. 비소모성 텅스텐 전극을 사용하며 용접부는 아르곤이나 헬륨같은 불활성 기체로 보호되며 보통 용가재(filler metal) 가 사용된다. 아르곤 가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보통 알곤 용접이라고도 한다.


스테인레스강이나 알루미늄, 마그네슘, 구리 합금과 같은 비철 금속의 용접에 사용되며 자주 비교되는 SMAW나 GMAW에 비해 작업자가 제어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 고품질의 강한 용접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공정이 보다 복잡하고 배우기 어려우며 작업속도가 느리다. 


대상 금속에 따라 용가재인 용접봉의 재료를 다르게 사용하여야 한다. 용가재 판매사에서 이러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티그 용접 티그 용접 근접도티그 필렛 용접





장비

토치, 전원, 전극, 보호가스 등이 필요하다.


티그 용접 장비 구성도티그 용접 장비 - 전기 전원 티그용접장비-토치 토치 분해도 


작업

일반적으로 산업용으로 적용되는 용접 중에 가장 어려움이 많아 보통 수작업으로 한다. 아크 길이를 짧게 해야하므로 숙련도와 집중이 필요하며 한손에는 토치 한손에는 용가재를 들고 양손으로 작업한다.


안전

다른 아크 용접 과정과 마찬가지로 여러 주의점이 필요하다. 용접자는 열에의한 노출을 막기위해 보호복과, 가죽 장갑을 착용한다. 


분야 및 재질 

항공우주산업에서 많이 사용되며 비철 금속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주로 스테인리스강이나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같은 비철 금속에 사용된다. 그러나 아연 및 아연합금을 제외한 거의 모든 금속에 적용될 수도 있다. 탄소강에는 다른 보다 경제적인 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사용되지는 않는다. 


품질

숙련자에 의한 용접일수록 품질이 좋다. 

또한 모든 장비와 용접되는 시편의 청정도가 유지되어야 한다. 이물질들은 용접부위 내부에 공동을 만들어 강도와 품질을 저하시킨다. 오일이나 그리스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알코올 등을 사용하며 알루미늄 표면의 산화층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스테인리스가 브러시나 화학적인 공정이 추가되기도 한다. 


제어변수

전류, 용접 전압, 주파수, 파형, 보호가스 흐름과 구성 등을 조절할 수 있다. 변수를 잘 못 선정한 경우에는 여러가지 문제를 발생시킨다.








'제작 - 가공, 용접, 검사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빔 용접 (EBW)  (0) 2014.07.04
미그 (MIG, GMAW) 용접  (0) 2014.07.04
용접의 분류  (0) 2014.07.04
터닝 (tuning)  (0) 2014.06.02
선반 (Lathe)  (0) 2014.06.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