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30512 // //구글애드센스 20230512 볼트, 너트, 와셔의 종류 :: [공학나라] 기계 공학 기술정보






볼트의 종류


⑴ 머리의 모양과 용도에 따른 분류


볼트는 머리의 모양과 용도에 따라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6각 볼트: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대표적인 볼트


② 6각 구멍붙이 볼트:둥근 머리에 6각 홈을 파 놓은 것으로 볼트의 머리가 밖으로 나오지 않아야 하는 곳에 사용


③ 나비 볼트:손으로 쉽게 돌릴 수 있도록 한 볼트



④ 기초 볼트 : 나사부 반대쪽은 구부린 모양으로 콘크리트에 고정하고, 나사부분은 일정한 높이로 밖으로 돌출시켜 너트를 걸어서 각종 기계류 및 기계 구조물 등을 설치 고정하는데 주로 사용.


⑤ 접시머리 볼트:볼트의 머리가 밖으로 나오지 않아야하는 곳에 사용. 홈붙이 접시머리 볼트, 키 붙이 접시머리 볼트 등이 있다.


⑥ 아이 볼트:나사의 머리부를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 체인 또는 훅 등을 걸 때에 사용


⑵ 고정하는 방법에 따른 분류



① 관통 볼트 (through bolt):결합하고자 하는 두 물체에 구멍을 뚫고 여기에 볼트를 관통시킨 다음, 반대쪽에서 너트로 죈다.


② 탭 볼트 (tap bolt):물체의 한쪽에 암나사를 깎은 다음 나사박기를 하여 죄며, 너트는 사용하지 않는다. 결합하려고 하는 부분이 너무 두꺼워 관통 구멍을 뚫을 수 없을 경우에 사용.


③ 스터드 볼트 (stud bolt):양 끝에 나사를 깎은 머리 없는 볼트로서, 한 끝은 본체에 박고, 다른 끝에는 너트를 끼워 죈다.






너트의 종류


일반적으로 겉모양이 6각인 6각 너트가 널리 사용된다.



⑴ 6각 너트 (hexagon nut)

6각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너트이다.

6각 너트에는 너트의 호칭높이가 호칭지름에 대하여 0. 8배 이상인 너트(일반 6각 너트)와 0.8배 이하인 너트(6각낮은 너트)가 있다.


⑵ 4각 너트(square nut)

4각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주로 목재 결합에 많이 사용되고 기계류의 결합에도 사용.


⑶ 둥근 너트(circular nut)

회전체의 균형을 좋게 하거나 너트를 외부에 돌출 시키지 않으려고 할 때 주로 사용. 

너트를 죄는 데는 특수한 스패너가 필요.


⑷ 플랜지붙이 6각 너트(hexagon nuts with flange)

너트의 밑면에 넓은 원형 플랜지가 붙어있는 너트

볼트 구멍이 큰 경우 또는 접촉하는 물체와의 접촉면적을 크게 함으로써 접촉 압력을 작게 하려고할 때 주로 사용

너트 하나로 와셔의 역할을 겸한 너트.


⑸ 6각 캡 너트(hexagon cap nuts)

너트의 한쪽이 관통되지 않도록 만든 것

나사면을 따라 증기나 기름 등이 누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부위 또는 외부로부터 먼지 등의 오염물 침입을 막는데 주로 사용.


⑹ 스프링 판 너트(spring plate nut) 혹은 스피드 너트 (speed nut)

스프링 판을 굽혀서 만듬

나사 박음을 하지 않고 간단하게 끼울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이 간단






와셔(washer)


- 볼트 결합부의 구멍이 크거나 


- 너트의 자리 면이 고르지 못할 때


- 자리면의 재료가 너무 연하여 볼트의 체결 압력에 견딜 수 없거나


- 너트의 풀림을 방지할 때 사용한다. 


특히 갈퀴붙이 와셔 또는 혀붙이 와셔는 물체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스프링 와셔와 접시 스프링 와셔는 진동에 의한 풀림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라. 특수 나사류


⑴ 홈붙이 스크루(slotted head screw)

볼트의 바깥지름이 1∼ 9㎜인 홈붙이 스크루로서 볼트의 머리부에는 드라이버로 돌릴수 있도록 홈이 파져 있다. 홈의 모양은 - 자형과 +자형이 있다. 나사머리의 외부 돌출여부 및 볼트 머리 자리의 모양 등에 따라 여러 종류의 머리모양이 있다.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조이므로 볼트에 비하여 조임력이 작다.



⑵ 목재용 홈붙이 스크루(slotted head wood screws)

끝부분이 원추형으로 가늘게 되어 있으며, 피치가 크고 나사산은 삼각나사로 목재와 같은 연한 재료에 나사 박음 할 때 사용한다.



⑶ 멈춤 나사(set screw)

나사를 밀어 박음으로써 나사 끝에 발생하는 마찰저항으로 두 물체 사이에 회전이나 미끄럼이 생기지 않도록 사용하는 나사로 키(key)의 대용 역할을 한다. 회전체의 보스부분을 축에 고정시키는데 많이 사용한다.  홈붙이, 6각 구멍 붙이, 4각머리붙이 등으로 구분하며, 또 나사 끝의 모양에 따라 둥근 끝, 납작 끝, 막대 끝, 뾰족 끝, 오목 끝 등으로 구분한다.



⑷ 드릴링 스크루(self drilling tapping screws)

나사의 표면은 침탄 경화법으로 경화시켰으며, 나사의 끝부분에 테이퍼를 준다. 나사가 들어갈 자리에 구멍을 뚫고 드릴링 스크루를 돌리면 나사산이 만들어진다. 주로 박판을 고정하는데 사용하거나 전기 기구 조립 등에 많이 사용한다.






출처 : 공공누리 http://www.kogl.or.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