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볼트를 조이는 이유
볼트를 조이는 이유는 적절한 볼트 인장력 (볼트머리와 나사산이 당기는 힘) 을 생성하기 위해서이다. 특히, 압력 용기에서는 적절한 볼트 인장력 (압력에의한 분리력 이상) 이 있어야 기밀이 유지된다.
▷ 토크의 분배
대부분의 볼트를 조이는 힘은 볼트 머리와 나사산에서 마찰력으로 90% 정도가 사용되며 10% 정도만이 볼트 인장력이 생성되는데 사용되어진다 (뭔가 상당히 비효율적인 느낌이지만 그렇다).
▷ 토크의 계산
표준 (KS, ISO, JIS, DIN 등) 볼트는 이미 표로 호칭경과 재질 강도에 따른 최대 조임토크와 축력이 제시되어 있다. 표준이 없는 경우는 제작사에서 해당 볼트의 조임토크를 추천해준다. 이러한 조임토크는 (복잡하지 않은 수식을 이용하여) 볼트의 호칭경과 강도를 알면 구해진다. 경우에 따라 마찰계수를 선정하여야 하는데 출처에 따라 편차가 있으므로 잘 모를 경우에 최대값을 취하면 강도측면에서 안정적이다.
표준에서 호칭경과 강도에 따라 토크를 결정하는 방법은 간단히 설명하면 조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응력 (볼트 인장 + 조임에의한 비틀림에 의한 응력) 을 항복강도보다 약 10% 작게하는 것이다. 따라서 주의할 점은 표준에서 제시되는 토크값은 조임 과정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즉 이 토크 보다 세게 조이면 조임 과정에서 볼트에 영구 변형이 생기게 된다).
즉, 볼트를 포함하는 제품의 운용 조건에서의 구조적 안정성은 제품의 설계자가 판단해야 한다. 볼트를 사용하는 제품의 설계자는 해당 제품의 운용 조건에서 볼트에 필요한 축력과 볼트에 부하되는 등가응력 (예. von-Mises) 을 구하여 이에 맞는 볼트를 선정하여야 한다.
* ISO 조임 토크 표
(영문)
http://www.fullermetric.com/technical/information/tech_torque_figures.aspx#torque-figures-metric
(영문)
http://www.cncexpo.com/MetricBoltTorqueNm.aspx
T = K x d x Ff or Ff = T / (K x d)
T : 토크
K : 마찰계수에 따라 다르며 0.15~0.2의 값
d : 호칭경
Ff : 볼트 인장력
볼트를 조이는 방식에 따라 실제 적용된 토크 편차가 매우 클수있다. 여러 변수에 따라 바뀔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제시되는 토크 편차는 의외로 크다 (특히 토크렌치에 의한 편차).
방법 | 정확도 |
윤활되지 않은 볼트에 대한 토크 렌치 사용 | ± 35% |
카드뮴 도금 볼트에 대한 토크 렌치 사용 | ± 30% |
윤활 볼트에 대한 토크 렌치 | ± 25% |
하중 지시 와셔 | ± 10% |
스트레인 게이지 | ± 1% |
컴퓨터 제어 렌치 (항복 이하) | ± 15% |
컴퓨터 제어 렌치 (항복 센싱) | ± 8% |
볼트 연신율 | ± 5% |
초음파 센싱 | ± 5% |
* 볼트 토크 자동 계산식
(영문)
http://www.futek.com/boltcalc.aspx?mode=metric
http://www.stanleyengineeredfastening.com/brands/spiralock/information-center/torque-calculator
*토크 이론 상세
(영문)
http://www.tohnichi.com/torque-technical-data.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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