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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공차는 작을수록 성능에는 좋지만 지나치게 작은 공차를 선정하면 가공비용이 상승되므로 적절한 공차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IT 기본 공차
IT 등급은 아래 수식으로 계산된다.
T : 공차 [μm]
D : 기준치수 [mm]
ITG : IT 등급
기준치수가 커질수록, IT 등급이 커칠수록 공차가 커진다.
IT0, IT1 등급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IT 기본 공차표 (0~500 mm, KS B 0008-1, ISO 286)
기준 치수 (mm) | IT 등급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
초과 | 이하 | 공차 (μm) | 공차 (mm) | |||||||||||
3 | 0.8 | 1.2 | 2 | 3 | 4 | 6 | 10 | 14 | 25 | 40 | 60 | 0.10 | 0.14 | |
3 | 6 | 1 | 1.5 | 2.5 | 4 | 5 | 8 | 12 | 18 | 30 | 48 | 75 | 0.12 | 0.18 |
6 | 10 | 1 | 1.5 | 2.5 | 4 | 6 | 9 | 15 | 22 | 36 | 58 | 90 | 0.15 | 0.22 |
10 | 18 | 1.2 | 2 | 3 | 5 | 8 | 11 | 18 | 27 | 43 | 70 | 110 | 0.18 | 0.27 |
18 | 30 | 1.5 | 2.5 | 4 | 6 | 9 | 13 | 21 | 33 | 52 | 84 | 130 | 0.21 | 0.33 |
30 | 50 | 1.5 | 2.5 | 4 | 7 | 11 | 16 | 25 | 39 | 62 | 100 | 160 | 0.25 | 0.39 |
50 | 80 | 2 | 3 | 5 | 8 | 13 | 19 | 30 | 46 | 74 | 120 | 190 | 0.30 | 0.46 |
80 | 120 | 2.5 | 4 | 6 | 10 | 15 | 22 | 35 | 54 | 87 | 140 | 220 | 0.35 | 0.54 |
120 | 180 | 3.5 | 5 | 8 | 12 | 18 | 25 | 40 | 63 | 100 | 160 | 250 | 0.40 | 0.63 |
180 | 250 | 4.5 | 7 | 10 | 14 | 20 | 29 | 46 | 72 | 115 | 185 | 290 | 0.46 | 0.72 |
250 | 315 | 6 | 8 | 12 | 16 | 23 | 32 | 52 | 81 | 130 | 210 | 320 | 0.52 | 0.81 |
315 | 400 | 7 | 9 | 13 | 18 | 25 | 36 | 57 | 89 | 140 | 230 | 360 | 0.57 | 0.89 |
400 | 500 | 8 | 10 | 15 | 20 | 27 | 40 | 63 | 97 | 155 | 250 | 400 | 0.63 | 0.97 |
IT 공차 등급의 적용 예
용도 | 게이지 제작 | 끼워맞춤 | 끼워맞춤 외 |
구멍 | IT 01 ∼ IT 5 | IT 6 ∼ IT 10 | IT 11 ∼ IT 18 |
축 | IT 01 ∼ IT 4 | IT 5 ∼ IT9 | IT 10 ∼ IT 18 |
공차역
기준 치수 (mm) | 위 치수 허용차(es) | 아래 치수 허용차(ei) | ||||||||||||
초과 | 이하 | d | e | f | g | h | j5, j6 | j7 | j8 | k4∼k7 | k3 이하 k8 이상 | m | n | p |
3 | -20 | -14 | -6 | -2 | 0 | -2 | -4 | -6 | 0 | 0 | +2 | +4 | +6 | |
3 | 6 | -30 | -20 | -10 | -4 | 0 | -2 | -4 | +1 | 0 | +4 | +8 | +12 | |
6 | 10 | -40 | -25 | -13 | -5 | 0 | -2 | -5 | +1 | 0 | +6 | +10 | +15 | |
10 | 18 | -50 | -32 | -16 | -6 | 0 | -3 | -6 | +1 | 0 | +7 | +12 | +18 | |
18 | 30 | -65 | -40 | -20 | -7 | 0 | -4 | -8 | +2 | 0 | +8 | +15 | +22 | |
30 | 50 | -80 | -50 | -25 | -9 | 0 | -5 | -10 | +2 | 0 | +9 | +17 | +26 | |
50 | 80 | -100 | -60 | -30 | -10 | 0 | -7 | -12 | +2 | 0 | +11 | +20 | +32 | |
80 | 120 | -120 | -72 | -36 | -12 | 0 | -9 | -15 | +3 | 0 | +13 | +23 | +37 | |
120 | 180 | -145 | -85 | -43 | -14 | 0 | -11 | -18 | +3 | 0 | +15 | +27 | +43 | |
180 | 250 | -170 | -100 | -50 | -15 | 0 | -13 | -21 | +4 | 0 | +17 | +31 | +50 | |
250 | 315 | -190 | -110 | -56 | -17 | 0 | -16 | -26 | +4 | 0 | +20 | +34 | +56 | |
315 | 400 | -210 | -125 | -62 | -18 | 0 | -18 | -28 | +4 | 0 | +21 | +37 | +62 | |
400 | 500 | -230 | -135 | -68 | -20 | 0 | -20 | -32 | +5 | 0 | +23 | +40 | +68 |
많이 사용되는 끼워맞춤 조합 (KS B 0401)
구멍기준 끼워맞춤
구멍 | 축의 공차 등급 | ||||||||||||||||
헐거운 끼워맞춤 | 중간 끼워맞춤 | 억지 끼워맞춤 | |||||||||||||||
H6 | g5 | h5 | js5 | k5 | m5 | ||||||||||||
f6 | g6 | h6 | js6 | k6 | m6 | n6 | p6 | ||||||||||
H7 | f6 | g6 | h6 | js6 | k6 | m6 | n6 | p6 | r6 | s6 | t6 | u6 | x6 | ||||
e7 | f7 | h7 | js7 | ||||||||||||||
H8 | f7 | h7 | |||||||||||||||
e8 | f8 | h8 | |||||||||||||||
d9 | e9 | ||||||||||||||||
H9 | d8 | e8 | h8 | ||||||||||||||
c9 | d9 | e9 | h9 | ||||||||||||||
H10 | b9 | c9 | d9 |
축기준 끼워맞춤
축 | 구멍의 공차 등급 | ||||||||||||||||
헐거운 끼워맞춤 | 중간 끼워맞춤 | 억지 끼워맞춤 | |||||||||||||||
h5 | H6 | JS6 | K6 | M6 | N6 | P6 | |||||||||||
h6 | F6 | G6 | H6 | JS6 | K6 | M6 | N6 | P6 | |||||||||
F7 | G7 | H6 | JS7 | K7 | M7 | N7 | P7 | R7 | S7 | T7 | U7 | X7 | |||||
h7 | E7 | F7 | H7 | ||||||||||||||
F8 | H8 | ||||||||||||||||
h8 | D8 | E8 | F8 | H8 | |||||||||||||
D9 | E9 | H9 | |||||||||||||||
h9 | D8 | E8 | H8 | ||||||||||||||
C9 | D9 | E9 | H9 | ||||||||||||||
B10 | C10 | D10 |
많이 사용되는 끼워맞춤에서 공차역의 상호관계 적용 예
끼워맞춤 상태 | 끼워맞춤 | 설명 | |
구멍 기준 | 축 기준 | ||
헐거운 끼워맞춤 | H11-c11 | C11-h11 | (loose running) 외부 구조재의 광범위한 상용 공차나 허용차를 위한 끼워맞춤 |
H9-d9 | D9-h9 | (free running) 정밀도가 요구되는 곳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온도 변화가 큰 곳, 고속 구동 부분 또는 중압이 작용하는 저널에 좋다. | |
H8-f7 | F8-h7 | (close running) 정밀 기계의 구동 부분과 중간 정도의 속도와 압력이 작용하는 저널의 정확한 위치 선정을 위한 끼워맞춤 | |
H7-g6 | G7-h6 | (sliding) 자유롭게 구동하는 부분이 아닌, 이동하고 자유롭게 회전하고 정확하게 위치를 선정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위한 끼워맞춤 | |
H7-h6 | H7-h6 | (locational clearance) 자유롭게 조립하고 분해하는 고정 부품의 위치 선정에 알맞은 끼워맞춤 | |
중간 끼워맞춤 | H7-k6 | K7-h6 | (locational transition) 정밀한 위치 선정을 위한 끼워맞춤(틈새와 죔새 사이의 절충) |
H7-n6 | N7-h6 | (locational transition) 큰 죔새가 가능한 곳의 더 정밀한 위치 선정을 위한 끼워맞춤 | |
억지 끼워맞춤 | H7-p6 | P7-h6 | (locational interference) 구멍에 특별한 압력 요구 없이 매우 정밀한 위치 선정으로 엄밀함과 정렬이 요구되는 부품을 위한 끼워맞춤 |
H7-s6 | S7-h6 | (medium drive) 일반적인 철강 부품 또는 얇은 단면의 가열 끼움을 위한 끼워맞춤으로 주철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단단한 끼워맞춤 | |
H7-u6 | U7-h6 | (force) 큰 응력을 받을 수 있는 부품 또는 요구되는 중압이 비실용적인 곳의 가열 끼움에 적합하다. |
JIS B0401
https://kr.misumi-ec.com/pdf/mold/1513.pdf
ISO 286 끼워맞춤 자동 계산식
http://www.mesys.ch/calc/tolerances.fcgi?lan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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