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30512 // //구글애드센스 20230512 크로메이트 코팅 :: [공학나라] 기계 공학 기술정보






크로메이트 코팅




크로메이트 코팅의 가장 큰 용도는 아연 표면에 대한 처리이다. 아연은 반응성이 큰 금속(특히 물과) 이다. 



공정


크롬산을 함유하고 있는 용액에 도금된 아연을 약 30초간 담그면 표면은 불용성 크로메이트 필름으로 코팅이 된다. 넛트, 볼트 및 나사못의 표면에 대한 처리가 일반적으로 시행되며 어떤 부품들은 푸른색으로 염색이 되어 있고, 다른 것은 황색 또는 무지개 빛 색상을 내기도 한다. 



목적


크로메이트 코팅은 아연의 부식 저항성을 상당히 향상시킨다. 크로메이트 코팅은 또한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에도 적용된다. 대개는 부식 보호와 페인트 하지용도이다.



특징


부식 저항성



페이트 하지 용도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과 페인트 사이에 일종의 버퍼 (buffer) 영역을 만들어 열적 팽창/수축에 따른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치수 변화 없음


크로메이트 코팅은 제품의 크기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전기적 전도성


크로메이트 코팅은 전기적으로 전도성이 있어 금속 표면을 전기적으로 전도성을 갖게 한다. 아무런 처리를 하지 않은 알루미늄은 자연적으로 표면이 산소와 반응하여 산화 알루미늄 피막을 형성하는데 이 피막은 전기적으로 전도성이 없어 전기 장비를 어스(earth) 혹은 그라운드 시키는게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에 크로메이트 코팅을 하면 된다. 


장식


이런 용도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가끔 외관을 미려하게 하려고 사용되기도 한다. 



모재 (substrates)


알루미늄


항공우주 분야에서 알루미늄 합금에 많이 적용되며 MIL-DTL-5541 이 대표적이다.



마그네슘




강이나 철은 바로 크로메이트 코팅이 되지 않고 아연이 있는 강판이 크로메이트 코팅이 된다.


아연


아연 도금된 부품에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된다. 아연의 부식을 막기 때문에 좀 더 오래가게 한다.





알루미늄 부식 방지를 위한 크로메이트 코팅 미국군사규격 MIL-DTL-5541 보기


아연도금에 대한 크로메이트 처리 보기




참고싸이트


https://en.wikipedia.org/wiki/Chromate_conversion_coating


http://www.kaehr.com/chromate-conversion-coatings.cfm







'재질 - 합금, 표면처리, 재질 시험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합금 (Copper alloy) 분류, 기계적 물성치, 성분, 규격  (0) 2017.03.13
황동 (brass)  (0) 2017.03.13
MIL-DTL-5541  (0) 2017.01.05
화성피막  (0) 2017.01.04
아연 도금 (Zinc Plating)  (0) 2016.10.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