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30512 // //구글애드센스 20230512 구름 베어링의 호칭 번호 :: [공학나라] 기계 공학 기술정보






구름 베어링의 호칭 번호


구름 베어링에 호칭 번호를 붙이는 목적은 제조나 사용시 혼란을 방지하고, 또 정리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호칭 번호로 주요 치수를 손쉽게 알 수 있으며, 호칭 번호 앞뒤에 붙이는 기호로 그 베어링의 특수한 형태를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구름 베어링을 구입 할 때는 반드시 호칭 번호를 알아야 한다.



①기본 기호


㉠ 형식기호


베어링의 형식에 따라 정해진 번호 또는 기호를 말하며 베어링 호칭시 제일 먼저 나오는 기호이다. 형식번호 1, 2, 3, 4인 경우 복렬 베어링이고, 6, 7인 경우 단열 베어링이며, N인 경우 원통롤러 베어링이다.


㉡ 치수계열 기호


베어링의 치수는 안지름, 바깥지름, 폭( 또는 높이) 이 기본이다. 베어링의 치수규격은 안지름을 기준으로 각각의 안지름에 대하여 여러 가지 크기의 폭과 바깥지름을 조합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치수계열 기호는 두 자리수로 나타내는데 첫 번째 숫자는 폭계열( 또는 높이 계열) 수이며, 두 번째 숫자는 지름계열수로 나타낸다. 




㉢ 안지름 번호


안지름 번호는 구름 베어링 내륜의 안지름을 표시하는 것으로 안지름 부여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접촉각 기호


볼 또는 롤러 베어링에서 하중이 가해지는 작용선이 반지름방향과 이루는 각을 접촉각이라 하며, 각도에 따른 접촉각 기호는 아래와 같다.




②보조 기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