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30512 // //구글애드센스 20230512 토크 렌치 (torque wrench) :: [공학나라] 기계 공학 기술정보







토크 렌치 (torque wrench)


볼트나 너트를 주어진 토크대로 조일 때 쓰는 공구이다. 아래가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형태의 토크렌치이다. 


(그림에는 없지만 손잡이 부분에 토크를 확인하는 눈금이 있다.)




그냥 공구라 쌀 것 같지만 의외로 무척 비싸다! (크기와 정확도 등에 따라 바뀌지만 기본적으로 십만원 넘는다.)


손으로 조이는 수동식, 전동식, 공압식 등이 있으나 대세는 역시 수동식이며 다양한 어댑터와 관련 제품 (캘리브레이터 등) 도 많다.


조립순서는 


1. 눈금을 보면서 맨 밑에 그립을 돌려 원하는 토크를 맞춘다. 


2. 볼트를 조이다가 떙하는 소리가 나면서 힘이 덜 걸리는 순간이 있는데 완전히 다 조여진 것이다. 


3. 확인을 위해서 두 번 땡 쏘리가 날 때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토크렌치의 정확도는 과거에는 비교적 낮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제품들은 오차율 3% 내외인 것이 많다.


타입이 여러가지가 있으나 사용자 입장에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넘어가자.



어댑터 적용


토크렌치는 그냥 사용할 경우에는 특별한 주의점이 별로 없긴하나 어댑터, 익스텐션, 치터바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Diagrammatic torque wrench with extensions. Showing lengths and torques referenced in the section text.



위 그림에서 원래 토크렌치는 A의 길이를 가진다. 그러나 작업공간상이 좁아서 어댑터를 사용하면 B의 길이가 추가된다.


가해지는 토크가 엄청나게 큰 경우에는 작업자의 힘이 부족해서 치터바와 같은 끝단 봉을 끼워서 작업자의 힘을 줄이기도 한다. 이 경우엔 길이가 C 만큼 늘어난다.

(치터바는 쉽게 생각하면 그냥 힘이 딸려서 토크렌치 끝단에 끼우는 파이프 정도라 보면 된다.)


치터바만 있는 경우에는 토크 세팅이 틀려지지 않는다.


그러나... 어댑터를 사용하면 토크 설정을 바꾸어야 한다. 있지말자! 






 : 토크렌치 눈금에 세팅되는 토크


 : 실제 볼트를 조이는데 가해지는 토크


어댑터를 사용했는데 위 보정식을 적용하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볼트는 더 조여지게 된다!!!!. 주의하자. 


익스텐션의 길이가 토크렌치에 비해 매우 짧다면 무시해도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