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재질에 대한 은도금 (silver coating or plating)
은은 높은 열전도도, 전기적 전도도 등이 좋고 962도씨의 녹는점을 가져 온도 저항성이 좋다. 특히 은은 부드러운 연성(ductile)의 소재이며 브레이징이나 솔더링 성능도 좋다. 은은 일반적인 환경에서 산화되지 않는다.
은도금은 무려 18세기 부터 시작되었는데 통채로 은으로 만드는 것보다 은으로 만든것 처럼 보이게하며 "싸게" 만들 수 있었기 때문이다. 전기도금와 페인트를 이용한 코팅방법이 있다. 공학적으로 일정한 품질을 얻으려면 전기도금으로 해야한다. 대부분의 은도금 스펙은 ASTM B700, QQ-S-365 및 AMS 2410 을 사용하며 스테인레스강에도 적용가능하다.
스테인레스강이나 인코넬, 니트로닉, 해스텔로이와 같은 고온용 합금에 대한 은도금은 흔하게 한다. 특히 볼트, 너트와 같은 체결류, 슬립링, thrust 와셔, 부싱, 베어링 표면 등에 하게 되는데 고온에서 면끼리 접촉을 하는 경우에 윤활 기능을 제공하여 갈리게 되거나 떡지게 되는걸 방지한다 (anti-galling and anti seizing).
스테인레스강 같은 경우 낮은 산소 및 고온 환경에서는 표면 산화막이 쉽게 깨져서 너트나 볼트를 조일 경우에 접촉면에서 갈리는 경우가 있고 이러한 경우에 은도금은 특히 효과적이다. 스테인레스강이 자체 산화막을 가져 부식을 방지하지만 염소가 있는 환경에서 부식에 취약해지는데 은도금을 하면 내식성이 올라가게 된다. 은은 염소가 많은 환경에서도 내식성이 좋다.
참고문헌
advancedplatingtech.com/blog/silver-plating-stainless-ste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