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30512 // //구글애드센스 20230512 각국의 재료 규격 코드 :: [공학나라] 기계 공학 기술정보





재료규격 코드 


종류는 각 나라마다 다르다. 특히 우리가 많이 접하게 되는 것은 미국, 일본, 영국, 독일 등의 외국 규격과 국내규격이 있다. 


미국은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ASME(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가 주요하게 쓰이며 이 외에도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SM(American Society for Metals), AWS(American Welding Society)등이 있다. 


일본은 JIS(Japanese Industrial Standards)이 있으며 

영국은 BS(British Standards), 

독일은 DIN(Deutshe Industrie Normen)이 있다. 


국내규격은 KS (Korean Standards)가 있다. 



ANSI 


이 규격은 주로 철(Fe)에 관련된 금속재료인 순철, 탄소강, 합금강, 스테인레스강, 공구강에 대한 원소성분, 기계적 성질등을 규정하고 있다. 


순철과 탄소강은 AISI 10XX 형태로 분류하는데 10은 이 종류를 의미하고 XX의 두자리는 철중의 탄소성분을 나타낸다. 


스테인레스강은 AISI Type OOO형태로 분류하는데 첫 O은 2, 3, 4중의 한개인데 2, 3은 오스테나이트형 스테인레스강에 쓰이고 4는 페라이트형 혹은 마르텐사이트형 스테인레스강에 쓰인다. 그 외에 석출경화형 스데인레스강은 별도의 체계를 가지고 있다.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레스강에서 예를 들어 ANSI Type 316L이 있는데 이때 L은 Low Carbon을 의미한다. 



ASTM 


모든 금속, 비금속의 재료에 대한 특성 및 시험법을 규정한 것으로서 총 7개 부분으로 나뉜다. 철재료인 경우 원자로 압력용기 재료를 표시해 보자.



상기 표시의 


①은 규격의 출처를 나타내고 

②는 규격번호로서 이 번호가 의미하는 것이 

④의 내용이다. 그러니까 ④는 흔히 표기를 하지 않는다. 


규격번호를 보면 이 철강재료는 Mn-Mo, Mn-Mo-Ni로 구성된 합금강이며, 압력용기의 외벽으로 쓰이기 위한 판형태로 제작되며, 퀜칭과 템퍼링의 열처리를 거쳐야 함을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이 규격 번호안에는 이재료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떠한 시험을 하여야 하는 지도 규정되어 있다. ③은 재료기호로서 구체적인 성분함유량 성분함유량이 표시됨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다. 즉 A533안에는 Grade A, B, C등이 있으며 또 세분류로서 Class 1, 2, 3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A533의 A는 철재료인 것을 의미하므로 비철재료인 B와 쉽게 구분할 수 있겠다. 한가지 덧붙인다면 똑같은 합금성분인데 열처리방법 제품의 형태, 시험방법등이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①, ②, ③을 동시에 표시하여야 한다. 비철 재료를 예로 들어보자. 



이것도 철재료나 마찬가지로 ①은 규격출처이며, ②는 규격번호로서 비철재료인 것을 알 수 있는 B로 시작하되 ④와 같은 내용을 가진 재료이다. ③은 구체적 성분함량이 표시된 재료기호이다. 마찬가지로 ①, ②, ③을 동시에 반드시 표시하여야 한다. 



ASME 


미국기계학회에서는 각종 보일러와 압력용기, 배관, 펌프, 밸브등에 대한 설계, 제작, 성능 시험등에 관련한 사항들을 규격화시켜 놓았다. 이것이 ASME Code이다. 


이 Code는 전부 11개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중 Section II는 압력용기 혹은 기타 기기들을 만드는데 필요한 철, 비철재료를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ASME는 ASTM의 모든 철, 비철재료중에는 목적하는 기기들을 만드는데 중요한 재료들만 따로 발췌한 것이다. 그러므로 ASME Section II의 각 규격을 실제로 보면 ASTM의 어느 부분과 같다고 표시해 놓았다. 이렇게 ASTM에서 발췌한 재료들은 S를 덧붙여 표시한다. 즉 SA533 Gr. B Cl.1 혹은 SB210 7075라고 표시한다. 그러므로 SA 혹은 SB로 시작되는 재료를 보았다면 ASTM의 해당 규격과 거의 일치하되 경우에 따라서는 ASTM규격 내용보다 엄격한 요구를 한 경우도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좋겠다. 



KS 


한국공업규격은 7여종으로 구분되는데 


A:기본, 

B:기계, 

C:전기, 

D:금속, 

F:토건, 

M:화학, 

R:수송 


등으로 구분된다. 


상기 ASTM에서 표시된 재료를 KS로 표시해 보면 “KS D3539-85SQV2A : 압력용기용 조질형 Mn-Mo-Ni합금강 강판” “KS D6764-83 A7075PD : 이음매 없는 Al 및 Al합금판”과 같이 된다. 


마찬가지로 규격출처, 규격번호(특히 85, 83등은 규정한 연도표시), 재료 기호순으로 표시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