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30512 // //구글애드센스 20230512 스테인리스강 추가 원소와 역할 :: [공학나라] 기계 공학 기술정보






스테인리스강 추가 원소와 역할


스테인리스강에 추가하는 원소는 스테인리스강의 상에 따라 원소의 역할이 달라지며 여러가지 성질을 변화시키는데 유리한 경우도 있고 불리한 경우도 있다.


크롬 (Cr)

스테인리스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기본적인 부식 저항성을 갖게 한다. 크롬 함럄이 늘수록 부식 저항성이 늘고 고온에서 산화 저항성이 증가한다.


니켈 (Ni)

니켈을 추가하는 주된 이유는 오스테나이트 상을 촉진시키기 위해서이다. 연성과 인성을 증가시키고 부식율을 낮추고 산성 환경에서 유리하다. 석출경화계에서는 강도를 증가시키는 용도로 사용된다.


몰리브덴 (Mo)

일반적인 부식 뿐만아니라 지엽적인 부식 저항성도 증가시킨다. 기계적 강도를 다소 증가시키고 페라이트 상을 강하게 촉진시킨다. 마르텐사이트 상에서는 탄화석출효과를 이용해서 높은 템퍼링 온도에서 경도를 증가시킨다.


구리 (Cu)

구리는 특정한 산에서 부식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오스테나이트상을 촉진시킨다. 석출경화강에서는 강도를 증가시키는 용도로 사용된다.


망간 (Mn)

일반적으로 고온 연성을 늘이기 위해서 사용된다.


실리콘 (Si)

고온이나 저온에서 산화 저항성을 높인다. 페라이트 상을 촉진시킨다.


탄소 (C)

오스테나이트 상을 촉진한다. 강도를 크게 높인다. 그러나 입계부식 저항성을 감소시킨다. 페라이트 스테인리스강에서는 인성과 부식 저항성을 크게 감소시킨다. 


질소 (N)

오스테나이트 상을 크게 촉진한다. 강도를 크게 높인다. 몰리브덴과 함께 사용하여 지역적인 부식 저항성을 증카시킨다. 페라이트 스테인레스강에서는 인성과 부식저항성을 크게 감소시킨다. 마르텐사이트나 마르텐사이트-오스테나이트 강에서는 경도와 강도를 증가시키나 인성을 감소시킨다.


티타늄 (Ti)

오스테나이트 상에서는 입계부식 저항성을 늘이고 고온 기계적 강도를 증가시킨다. 페라이트 스테인리스강에서는 인성과 부식 저항성을 증가시킨다.


니오비움 (Nb)

오스테나이트 상에서는 입계부식 저항성과 고온 저항성을 증가시킨다.


알루미늄 (Al)

많은 양을 추가하면 산화 저항성을 증가시킬수 있다. 그래서 일부 내열강에 알루미늄이 추가된다. 


황 (S)

일부 스테인리스강 (주로 쾌삭 스테인리스 강)에 추가되며 기계가공성을 증가시키나 용접성, 성형성, 부식 저항성, 연성을 크게 감소시킨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