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30512 // //구글애드센스 20230512 에멀션 탈지(Emulsion degreasing) :: [공학나라] 기계 공학 기술정보






에멀션 탈지(Emulsion degreasing)



유화탈지라고도 하며 유화력이 우수한 비이온 표면활성제와 트리클로로에틸렌, 케로신 등의 용제와 물을 에멀션시킨 용액에 침적 또는 그 용액을 분사하여 탈지하든가 또는 표면활성제를 첨가한 용제로서 우선 유질의 대부분을 제거하고 수세할 때에 용제 및 기름을 에멀션 상태로 하여 세정 제거하는 방법이다. 에멀션탈지는 예비탈지에 많이 이용되며, 크게 분류하여 유화성 용제, 유제, 2상성 탈지제 등이 있다.




유화성 용제(emulsitiable silvent cleaner)


연마제제, 그리스 등 비교적 유지성이 많은 것에 적합하며, 케로신과 트리클로로에틸렌 등의 용제에 알킬아릴설폰산계 또는 폴리옥시에틸렌, 리콘계를 주체로 하는 비이온활성제를 첨가한 것, 또는 알코올 및 올레인산염 등을 첨가한 것을 사용한다. 제품표면에 낀 유지는 용제에 담그든가 용제를 분사하여 탈지를 한 후 수세하면 용제 및 유지가 유화제거되고 표면활성제의 첨가한다.




유제 (emulsion cleaner)


케로신이나 경유와 같은 석유계 용제에 유화성이 강한 활성제를 유화성 용제에서 사용되는 표면활성제의 경우보다 (3~ 10%) 많이 첨가하여 에멀션을 안정화한 것이다. 비교적 오염상태가 가벼운 기계의 기름, 식물성유지 지분, 먼지, 기타 부착량이 적은 버프가스, 프레스기름 등을 제거할 경우에 이용하는 탈지제이다. 이 에멀션의 탈지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인산염, 규산염 등의 경수 연화성이 있는 알칼리 및 탄산나트륨은 20~ 30 g/ℓ 정도 첨가하는 것도 좋다. 유화성 용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침지 또는 분사에 의하여 탈지하며, 온도는 50~70℃가 바람직하다.



2상성 탈지제 (diphase cleaner)


케로신(등유)과 같은 석유계 용제에 제4급 암모늄 또는 그염, 모노에타놀아민, 트리에타놀아민, 올레인산, 올레인산칼륨을 첨가하고 그 기에 다시 비이온형의 계면활성제를 2~ 10% 첨가하여 5~6배의 물에 분산시켜 불안전한 에멀션을 만든 것이다.


이 탈지액에 제품을 넣고 교반하여 탈지한다. 오염물질 중에서 기름, 그리스 등의 유지류는 용제층에, 수용성 연마제나 찌꺼기 기타 수용성 염류는 물층에 용해되어 제거된다. 즉, 오염물질을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유제법보다 효과가 크며 역시 침적 또는 분사법을 사용한다. 그 위에도 예비탈지법으로서 산성에멀션 탈지법이 있다. 이것은 석유계 용제(경유, 케로신 등)에 비이온형 표면활성제와 물을 첨가하여 유화시킨 것을 원액으로 하며 원액을 물로써 4~5배로 희석하고 다시 황산 또는 염산을 전량의 5~30%로 첨가하여 조정한 것이다. 탈지작용과 녹의 제거 효과까지 겸한 것으로 예비탈지로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출처 : 


http://www.kogl.or.kr/







'재질 - 합금, 표면처리, 재질 시험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의 제거  (0) 2017.03.28
초음파 탈지 (Ultrasonic cleaning)  (0) 2017.03.28
용제탈지 (solvent cleaning)  (0) 2017.03.28
탈지(degreasing)의 작용  (0) 2017.03.28
분사 연마  (0) 2017.03.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