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30512 // //구글애드센스 20230512 카르노 싸이클 (Carnot cycle) :: [공학나라] 기계 공학 기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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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노 싸이클 (Carnot cycle)


카르노라는 아저씨가 제안한 이론적인 (이상적인) 싸이클이다.


이 싸이클의 효율은 열역학적 엔진 효율의 최고점이 된다 (=어떠한 엔진도 이보다 효율이 좋을 순 없다).





프로세스


Image fig1CarnotCycle_web

* T2 > T1


4개의 프로세스 (두개의 단열 가역 + 두개의 등온 가역) 로 구성된다.


위 오른쪽 그림은 카르노 싸이클을 열탱크가 붙어있는 피스톤 (내부에는 이상기체) 에 적용한 그림이다. 



a -> b -> c -> d


1. 등온 과정 (온도 T2, Q2 > 0) : a -> b


열탱크로부터 피스톤으로 열 Q2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내부 기체의 온도가 일정하게 T2으로 유지되며 압력이 감소하고 부피는 증가하는 과정 



2. 단열 과정 (Q=0) : b (T2) -> c (T1)


열적으로 차단된 상태 (단열) 에서 온도가 낮아지면서 압력이 낮아지고 부피는 팽창하는 과정


(위의 등온 과정과 달리 열이 공급되지 않는 단열 과정이며 온도가 낮아지게 된다.)



3. 등온 과정 (온도 T1, Q1 < 0) : c -> d


열탱크로 열이 유출되는 과정에서 내부 기체의 온도가 일정하게 T1으로 유지되며 압력이 증가하고 부피는 감소하는 과정


(위의 1. 등온 과정의 역과정)



4. 단열 과정 (Q=0) : d (T1) -> a (T2)


열적으로 차단된 상태 (단열) 에서 온도가 높아지면서 압력이 증가하고 부피는 감소하는 과정


(위의 2. 단열 과정의 역과정)




효율


$\displaystyle \eta = 1 - \frac{T_1}{T_2}.\qquad\textbf{Carnot cycle efficiency.}$


* 위 식의 유도 과정


열적 효율식 $\displaystyle \eta = 1 - \frac{Q_R}{Q_A}=1+\frac{Q_1}{Q_2}.$ 에서 

$\displaystyle Q_2 = W_{ab} =N\mathbf{R}T_2 [\ln({V_b}/{V_a})],$

$\displaystyle Q_1 = W_{cd} =N\mathbf{R}T_1 [\ln({V_d}/{V_c})] =
-N\mathbf{R}T_1 [\ln({V_c}/{V_d})].\quad \textrm{ ($Q_1$ is negative.)}$ 


을 적용하면


$\displaystyle \eta = 1+ \frac{T_1[\ln(V_d /V_c)]}{T_2[\ln(V_b /V_a)]}.$


단열 가역 과정식 $ PV^\gamma= \textrm{constant}$ 혹은 $ T V^{\gamma-1} = \textrm{constant}$를 적용하면 


$\displaystyle \left(\frac{V_d}{V_c}\right)^{\gamma-1} =
\frac{(T_2/T_1)}{(T_2/T...
...right)^{\gamma-1},\textrm{ which
means that } \frac{V_d}{V_c}=\frac{V_a}{V_b}.
$


위의 두 효율식과 위 부피식을 연계하면 $\displaystyle \frac{Q_1}{T_1}+\frac{Q_2}{T_2}= 0.$

결과적으로 위식을 처음 열적 효율식에 대입하면 $\displaystyle \eta = 1 - \frac{T_1}{T_2}.\qquad\textbf{Carnot cycle efficiency.}$



참고문헌



https://web.mit.edu/16.unified/www/FALL/thermodynamics/notes/node24.html



https://en.wikipedia.org/wiki/Carnot_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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